환상 소설, 문학, 역사, 철학 등등을 배우고자 노력하는 글쟁이의 얼음집
by zert
이글루 파인더

태그
세도 조선 이순신 운영 노량해전 균역청 순국 고니시 홍봉한 당황 조영국 영조 사천 호조판서 균역 세금 성경 노량대첩 박정희 충무공 기념 조선수군 시마즈 황당 전사 스트레스 노량 호조 무적조선수군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철학과 굴뚝청소부
철학과 굴뚝청소부

임진왜란 해전사
임진왜란 해전사

임진전란사 - 전4권
임진전란사 - 전4권

임진왜란 1
임진왜란 1


이전블로그
2010년 10월
2009년 11월
2009년 10월
2009년 01월
2008년 12월
2008년 11월
2008년 10월
2008년 04월
2008년 01월
2007년 12월
more...

메뉴릿

rss

skin by jiinny
역사논쟁에서 if가 배제되어야 하는 이유

먼저, 본인의 전공은 역사학과가 아님을 밝힙니다^^;;

교양이나 전공과목으로 "서양사개론", "동양사개론" 등등에 대해서 공부하긴 했어도, 본격적인 역사이론 등에서는 읽어보지 않았습니다(임...임덕후라능...취...취향이라능)

그런 사람이 쓰는 글이니만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스 미디어의 영향 때문인지, 그리고-내용의 진실성과 상관없이 낚이면 매력적으로 보이는-대륙론자들의 논리 때문인지 우리나라 사람들은 과거에 대해 부끄러워하고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이렇게 땅덩어리가 작냐 이거죠.

저 역시 본격적으로 임진왜란에 대해 공부하기 전까지 조선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솔직히, 있으신 분이 많으실까요?^^;;;)도 없으면서 <상식적인 상식>으로 조선을 혐오했고 무작정 까기만 했습니다. 왜냐고요? <제대로 전쟁 준비도 안해서> 임진왜란때 털리고, 병자호란 때는 왕이 고개를 숙인데다가 <허접한> 왜놈들에게 나라를 빼앗겼으니까요. 대부분 우리나라사람들은 그렇게 조선을 인식하고 있을 겁니다. 사실,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은 FIFA랭킹 꼴찌하는 나라한테 축구로 져도 일본에만 이기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아닙니까?(웃자고 하는 소리입니다^^)



물론, 제가 역사에 관심을 갖고 이것저것 하다보니 그런 식으로 조선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특정한 국가나 인물, 단체 등에 대해서 이유 없이 비판하거나 옹호하는 것은 옳지 않은 자세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뭐든지 근거가 있어야죠.

물론, 다원주의니 문화상대주의니 하면서 잘못된 것을 덮어주자는 소리는 아닙니다. 충무공 이순신이라도 잘못된 게 있으면 비판 받아야하고 그럴 리는 없지만 원균도 잘한 게 있으면 칭찬해 줘야 합니다. 가능성은 무척 낮지만요.



서두가 길었습니다만, 제가 이러한 ‘상식’을 앞에서 운운한 것은, 그만큼 상식이라는 이데올로기가 우리네 역사관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사실 상식이상으로 특별히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이상 역사에 관심을 얼마나 <깊게> 가질까요?

어느 신문기사에 나왔듯이 ‘TV 사극을 통해서 역사를 많이 배운다.’라는 응답이 55퍼센트가량 되었습니다(어차피 검증된 논문도 아니고, 신문 기사인만큼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런 분위기’가 있다고만 느껴주시고 넘어가주시길 바랍니다) 물론, ‘사극은 실제 역사의 재현이 아닌 드라마’라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그것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도 만만치 않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 어렸을 때 ‘용의 눈물’을 재미있게 봐서인지 그때 TV로 본 인물의 묘사나 인물상에 대한 영향이 아직까지도 깊게 남아있더군요(불멸의 이순신 머리 굵고 난 뒤에 접해서 다행-_-)



그렇기 때문에 역사에 관심 있어하는 많은 분들(역덕후 만세!)은 우리나라의 사극 고증 수준이 떨어지는 것을 우려하기도 합니다. 띠돈을 착용안했느니, 동개가 없느니 그런 문제를 떠나서, 잘못된 ‘드라마’로 인해 사극이 묘사하는 인물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실 자체가 크게 왜곡될 요지가 있기 때문이죠. 사실 ‘조선군 = 웨이터복 복장에 삼지창 ^^’ 이라는 등식이 아직까지도 통하지 않습니까?^^;



어쨌든, ‘무작정 외워하고 지루한 암기 과목’으로 인식하는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보다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사극이 더 이해하기 빠르고 복잡하지 않습니다. 억울하지만 그게 사실이에요. ‘조선수군이 왜 임진왜란 때 강했나’에 대해서 책이나 글을 통해서 접하려면 장문의 문장이 필요하지만, 미디어에서는 그저 조선수군이 쉽사리 왜선을 격파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됩니다. 그러면서 나레이션으로 ‘조선수군은 졸라 짱센 투명 해군이었3’ 한마디 넣어주면 입력완료죠.


졸라짱센 조선수군의 졸라짱센 투명우주전함 판옥선.
워프가 가능하였기에 선조 임금은 이미 상륙한 가토 기요마사를 잡지 못했다는 이유로 이순신을 통제사에서 파직한다.
따라서, 조선시대에는 유무선 통신 체계가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학자들은 워프 뿐만 아니라 타임머신 기능도 있다고 주장한다.
(글 속에 이러한 이미지 제공도 나름 효과적이다)


잠깐 다른 길로 빠졌지만, 어쨌든 특별히 역사를 전공하거나 혹은 역사와 전쟁사에 관련 된 취미가 없는 이상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역사를 따로 공부하거나하지 않습니다. 당연합니다.

저만하더라도 경제학이나 법학, 경영학을 따로 공부하지는 않죠. 그것을 깊게 배워두면 분명히 교양이 쌓이고 안목이 넓어질 것이 분명한데 안합니다. 왜냐고요? 제 취미나 관심이 영역이 아니거든요(실 없는 소리 같은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건 무척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저처럼 돈 버는 것에 무심한 사람은 그 흔한 ‘재태크 시리즈’서적도 안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가끔 대중적 인기를 노린 역사책(떡사마-_-)이나 소설(칼의 노래-_-)이 나오면 '한 번 사볼까' 생각이나 해봅니다.. 마찬가지로 저도 ‘재테크...’이런 시리즈는 간혹 보려면 봤지 본격적인 개론서나 이론서는 안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에서 중요시하는 인과과정, 결과 보다 외적인 형상에 집착하는 것 같습니다. “조선이 오랜 내외부적 모순과 사회 붕괴로 인하여 멸망했고 그 결과 일제식민통치기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했다”와 “조선이 뻘짓해서(왜 그런지는 중요하지도 않고 잘 알려고 하지도 않죠) 나라가 망했다. 이게 다 조선 때문이다.”는 분명히 다릅니다. 그래서 비판을 위한 비판이 인터넷 역사 관련 커뮤니티에서 심심찮게 등장합니다.



저만하더라도 고등학교 때 ‘삼국 대륙설’에 혹하기도 했고 ‘환단고기’에 대해서 신뢰성 높은 자료라고 생각했으니까요. 이런 것들이야 말로 IF놀이의 정점에 서 있는 것들이죠. 일단 한반도라는 작은 나라가-그 나라가 어떻게 살아남고 유지했는지는 전혀 관심 없이-창피해 보이지 않습니까. 일본에 짓밟히기도 했고요. 결국 도피의 수단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고구려가 계속 존속했다면?”이라는 사라지지 않을-_- 떡밥을 통해서 IF설을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변형 시리즈는 구태여 우리 역사에 국한되지 않고 로마 시대로까지 수렴하고 심지어 1만년전 전세계를 지배했다고 주장-_-되는 어느 민족-_-에 대해서까지 수렴합니다. 그네들이 주장하는 바를 뒤집어 생각해 보면, 그 민족은 1만년 동안 어느 반도로 세력이 줄어든 ‘축소의 역사’이지요. 후훗.



‘그래서 역사에서 IF가 배제되어야 하는 이유가 뭐냐?’라고 글쓴이에게 따지실 분들이 이제 슬슬 생기실 텐데, 저도 더 이상 서론-_-은 접겠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역사에서 IF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논의 되면 그것은 역사가 아니라 소설입니다. 우리 역사에 국한되어 말하면 현실도피-_-를 위한 안식처가 되기도 하지요. 물론, 저도 사람이고 상상력이 존재하는지라 이런저런 역사의 여러 소재나 정황들을 가지고 IF를 전개하기도 합니다. 솔직히 안해보신 분 있나요?^^; 그러나 그것은 결국 공상이고 그렇게 믿고 싶은 상상일 뿐입니다. 결코 진실에 접근하지는 않았다는 거죠. 그것을 인지하고, 인정하고 IF놀이를 전개하려면 전개해야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의 아무리 그럴 듯한 추측, 정황 증거, 실제로 있을 법한 상상은 결국은 한 줄의 기록에 의해, 한 권의 사료에 의해, 한덩이의 유물과 한 쪽의 유적으로 인해 산산조각 납니다. 그건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되어 어떤 특정한 주제에 깊게 들어가보신 분들은 모두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저만 하더라도 임진왜란사를 공부하기 전까지 이런저런 조선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이 있었고, 환단고기가 그럴듯하다고 생각했으며, 백년전쟁에서 영국이 우세를 점한 이유는 석궁 때문이라든가 등등의 막연한 상식과 백과사전식 지식만 갖추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현대의 상식과 추측대로라면, (백과사전식 풀이대로) 방군수포가 남발되고 군적이 문란한 임진왜란 직전 조선에 경상우수영에만 100여척의 전선이 “있을 리 없고”, 주요 10개의 성이 증축되었을 리는 더더욱 없으며, 기병을 다수 동원한 조선의 편제나, 조선시대의 동원 시스템과 동원 능력이 현대에 필적한다는 것은 상상하기도 힘듭니다. 그러나 사료와 유물, 유적이 보여주는 진실은 오히려 상식과 동떨어져있음을 깨닫게 되었죠.



그렇기 때문에 “충무공이 대마도 정벌-_-을 했다면”, “나치가 전세계를 지배했다면”, “고구려가 존속했다면” 등등의 IF는 그야말로 IF일 뿐입니다. 물론,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저런 상상을 막을 수도 없고 막을 이유도 없습니다. 그런 상상을 통해서 나름 지적인 쾌락을 느끼기도 하고 자극을 받기도 하니까요. 그러나 문제는 그것을 일정 수준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논지를 전개해가면 실제로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사람들끼리 다툼이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 “이소룡과 성룡이 싸우면 누가 이기냐?”라는 식의 질문으로 수렴하죠.



더욱이 IF 놀이의 심각성은 멀쩡히 있는 사실이나 자료를 무시하고 상상의 나래를 펴가니까 문제입니다. 그쯤되면 역사가 아니라 소설의 영역이죠. 그것도 그러한 상상의 나래를 통해 현실을 비판하거나 과거를 무작정 혐오하고 비판하는 부류가 발생하니 문제입니다.



물론, IF 놀이가 전적으로 부정적인 영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로마가 포에니 전쟁에 패배했다면”, “충무공이 명량해전에서 패배했다면”식으로 중요한 역사적 사건에 대해 뒤집어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럼으로써 오히려 역사의식이나 지식이 강화되기도 하죠.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부수적인 효과일 뿐입니다. 대부분의 IF 놀이는 소모성 논쟁으로 번지기 십상이죠. 그것을 뒷받침해줄 근거는 전혀 없는데, 단지 그럴듯하다는 이유로 논쟁을 전개해 가는 사람과 싸우는 것은 정말 피곤한 일입니다.

정말 충무공이 스스로 밝힌대로 물러나는 낌세를 보여줬으면 휘하 장수들은 어떤 행동을 했을까?
이런 IF야 말로 건설적이다-_- 죄다 도망쳤을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제가 아는 어떤 역사학도(실제 역사전공자)분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결국 역사학은 시간과 유물(유적)과의 싸움이라고.

뿐만 아니라 역사에 대한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역사를 암기의 영역이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역사는 과학이라 생각합니다. 그야말로 <인문과학>이지요. 역사에서 연도, 인구수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오히려 그러한 역사적 사건이 어떠한 인과과정을 통해 발생했으며 그에 대한 파급효과는 무엇인지 파악하는 과학의 학문인 것입니다. 사실 역사도 다른 학문만큼이나 “Why?”가 중요한 학문이죠.





가볍게 쓰려고 했는데 원래 제가 말이 많은-_- 사람이어서인지 상당히 길어졌습니다. 앞에서 밝혔듯이 저도 사람인지라 “~했다면 어땠을까요?”라는 글에 쉽게 눈이가고 그런 글을 읽기도 합니다. 개중에는 건전한 글도 있고, 1만년전 세계를 지배한 어느 국가에 대한 글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런 IF의 놀이가 얼마나 개연성이 있고 설득력이 있어도 결국 상상 속의 유희라는 점을 인식하고 인정해야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5분 뒤에 있을 일도 알 수 없는데 수많은 변수를 보유하는 역사에 대해 지나치게 IF를 신봉하는 것은 무리죠. 그러니 IF놀이가 사라질 수도 없고 굳이 그럴 이유도 없지만, 그것을 통해서 현실을 왜곡된 시선으로 바라보거나 괜한 사람들끼리 분쟁이 발생하는 일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역사라는 학문이 어떤 가정을 세우고 하는 실험이 아닌, 명백히 있었던 사실에 대한 기록을 통해 진실에 보다 접근하는 학문이기 때문이지요.



Q : 충무공이 노량에서 죽지 않고 대마도를 정벌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A : 대한해협을 건너다 풍랑 크리로 수장당함. 일본 역공에 조선은 일본 식민지. 아리가또  고자이마스.


결론 : 상상의 나래를 전개해봤자 수십, 수백 가지 전부가 답이 될 수 있다.
있는 사실로 논쟁하고 있는 사실도 왜곡되어 보지 말자-_-

by zert | 2009/10/20 20:33 | 역사 이야기 | 트랙백 | 핑백(1) | 덧글(34)
트랙백 주소 : http://viruns.egloos.com/tb/510113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YPRF(청년혁명전선)사령부 .. at 2009/10/21 11:34

... 역사논쟁에서 if가 배제되어야 하는 이유"역사에서 만약이란 없지만..."어떤 역사적 사실의 가정에 관한 글이면 항상 따라오는 문장이 바로 이것이 아닌가 싶군요. 역사는 이미 지나버린것이기 때 ... more

Commented by 들꽃향기 at 2009/10/20 20:40
잘 읽고 갑니다. 그리고 읽다보니 부끄럽습니다. 저 역시도 제가 아니라고 여기는 동안에 수많은 IF논쟁을 벌였던 것일지도 모르겠군요. ^^;

다만 매마다 IF논쟁이 왜 튀어나올까 생각해보면, 지식의 부족이나 사고 방식의 문제보다는, 현재가 암울하다 여기고 "과거에 이랬더라면?"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근본적 심연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Commented by zert at 2009/10/20 20:42
물론 그것 역시 한몫한다고 봅니다. 결국 매식자명단을 작성한 사람들도 현재를 암울하게 여기니 그런 걸 하는 거겠죠 -_-a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9/10/20 20:51
if 놀이를 심오하게 즐기려면, 대체역사소설을 쓰면 됩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9/10/20 21:14
아니... 대체역사소설을 쓴 유수한 소설가들을 다 보내버리시렵니까...
Commented by zert at 2009/10/20 21:22
으악! 그런 의미는 당연히 아닙니다 OTL
웃자고 해본 소리인데 생각해 보니 오해의 요지가 있는 댓글이었군요 ㅠㅠ

불쾌하셨다면 죄송합니다 ;ㅁ;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9/10/20 21:37
아이쿠, 불쾌한게 아니라...^^

저도 살짝 농담을 한 거였습니다...(신동엽의 오래된 말투죠...~시렵니까...)
Commented by zert at 2009/10/20 22:23
이번에는 제가 낚였군요 ㅋ_ㅋ
Commented by 오토군 at 2009/10/20 20:57
그래서 이런 말이 있죠.

"동인녀 개입 Vr.역사버젼."

원래는 시오노 나나미 이야기였던가요.(…)
IF란 소재가 재밌는 글감이나 유희 정도로 소모되면 좋은데 그걸 진지하게 역사화 떡밥으로 쓰거나 테마성을 부여해서 국수적 민족의식 고취로 발전해서 참 문제입니다.
그나저나 블로그 활동이 늘어나셨네요? 요즘 어떻게 지내십니까?
Commented by zert at 2009/10/20 21:02
그래도 나남희 여사는 있는 소설을 쓰긴 했어도 없는 사실을 만들면서 왜곡하지는 않았다고 하더군요(로마사는 잘 몰라서 ㅇㅅㅇ;;)
김따깐 같은 사람은 뭐-_-

잘 지내고 틈틈히 포스팅 할 생각입니다^^;
Commented by 뷁하 at 2009/10/20 21:26
책만 읽고 생각을 안 하면 앵무새가 되고, 생각만 하고 책을 안 읽으면 망상을 지껄이게 되는 법이죠.
Commented by zert at 2009/10/20 22:25
옳으신 말씀입니다. 아는 것만 많은 앵무새도 많죠. 비판적인 습득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asianote at 2009/10/20 21:51
예전에 매금이 고구려가 신라 왕을 깔보는 말로 역사학계에서 인식했는데 신라 비문에 매금이 나오니까 학설을 다시 수정해야 했을 정도였지요.
Commented by zert at 2009/10/20 22:25
결국 사료, 유적, 유물이 짱입죠-ㅁ-;;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9/10/20 23:31
대체역사소설은 좋은 겁니다 ㅎㅎㅎㅎ
Commented by zert at 2009/10/21 12:13
슈타인호프님의 저서 재미있게 봤습니다 ㅎㅎㅎㅎ
Commented by 明智光秀 at 2009/10/20 23:51
IF는 배제되어야 하나... 인간은 결국 IF를 전제하기에 역사를 배운다...라고 생각하는 1人
^^
Commented by zert at 2009/10/21 12:13
그렇죠. IF 자체를 아주 무시할 수는 없죠^^
Commented by 라자루스 at 2009/10/21 00:39
난 IF가 들어가는건 역사는 물론이고 엑셀시트도 싫어 ㄱ-;

사실 어떤 계열이든 가정법 들어가면 토론이 안돼.
그런데 가정이 없는 토론도 토론이 안돼.
그래서 토론은 안돼...같은 변칙 3단논법도 말이 안돼.

이상 어떤 불면증 오크의 잡소리 OTL
Commented by zert at 2009/10/21 12:14
엑셀은 뭐-_-

형 요새 뭐해?0ㅁ0
Commented by 돈키호테 at 2009/10/21 00:46
전 대체역사 소설은 그저 비잔티움의 첩자만 믿고 가지 말입니다.

무릇 대체역사라면 진짜 화끈하게!!!
마호메트가 정교회 신부가 되어서 동정남으로 일생을 마쳤다능...정도의 가정은 되어야지 왜 그렇게 다들 쪼잔하게 노는지 모르겠어요.
(사실 이거 쓴 사람이 비잔틴사 전공이라는데...그럼 결국 이것도 오덕질의 발로라는게 되나요???)
Commented by zert at 2009/10/21 12:14
오덕질의 범위는 하늘을 찌르고 땅을 가르죠
Commented by 을파소 at 2009/10/21 01:28
IF놀이도 제대로 하려면 알아야 할 수 있죠. 한제국건국사라던가 타임패트롤 같은 소설은 IF를 소재로 하지만 당시의 역사에 대한 이해 없이는 나올 수 없는 작품들이지 않습니까?

하지만 그게 없는 대체역사소설은 DDR용 휴지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는 거만 봐도 답 나오죠.
Commented by zert at 2009/10/21 12:15
그렇죠. IF에서 출발한 대체역사소설이나 가상 소설들 모두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그런 것은 앞에서 말씀드린 제대로 알고 있는 지식을 토대로 성립되니까요.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_-
Commented by Cicero at 2009/10/21 11:33
정치학의 영역에서는 IF가 나름 중요한 방법론으로도 이용됩니다. 예전에 그내용에 관해 포스팅한게 있으니 트랙백좀 걸겠습니다.
Commented by zert at 2009/10/21 12:16
그렇습니까?^^;; 정치학은 잘 몰라서 OTL
Commented by BigTrain at 2009/10/21 11:43
IF 놀이를 건설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조지프 나이가 "국제분쟁의 이해"에서 잘 보여줬죠.

ps. Cicero님이 트랙백 하셨네요. ^^;
Commented by zert at 2009/10/21 12:16
BigTrain님 오랜만이군요^^
Commented by 라자루스 at 2009/10/21 20:25
와우 와우 와우 와우 OTL
내 다시는 안할줄 알았건만...
현실 예기라면 일 계약 끝나서 노는중 ㄱ-;
Commented by zert at 2009/10/21 20:30
....서버 어디? -ㅁ-;
Commented by 라자루스 at 2009/10/21 20:30
달라란.
얼라이언스

...그게 키워준 애가 얼라라서
절대 난 호드를 배신한게 아냐 스파이일뿐이라고!!
Commented by 우지코스 at 2009/11/02 19:31
역사에 만약에 이랬더라면.....이라는 말은 역사를 좋아하고 역사를 공부하는 모든 사람들의 입장에선 당연히 한번이든 백번이든 천번이든 언제든 떠오르며 말하기 마련이며 또한 거기에따른 나만의 환상적인(?) 망상(?)을 하는것또한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역사에 만약이라는 말은 없듯이. 망상은 망상만으로 끝내는게 좋은 법이죠............
Commented by zert at 2009/11/02 21:10
생산적으로 흐른다면야 얼마나 좋겠습니까마는...;;
Commented by J H Lee at 2009/11/03 16:12
뭐, 재미있는 관점은 많겠죠.

만약 충무공이 전쟁 중간에 죽었다거나 하는 if로 이순신이 없을때의 조선과 일본의 세력을 비교할 수도 있을 것이고..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병을 극복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볼 수 있겠죠.


세종대왕이 한글 창제를 안했다면 역사가 바뀌었을지도 모르죠.

어떤 분은 한글이 한민족이라는 민족의 정신에 끼친 영향이 결코 작지 않다고 하던데...
Commented by zert at 2009/11/03 17:04
그런 것이 순수하게 상상이나 공상으로 끝나면 좋은데, 현실에 적용하려드니 문제죠^^;

한글이 민족 정신에 끼친 영향은 어느 정도인지 단언하기 힘들지만, 우리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준 것은 분명하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글쟁이
무적조선수군 만세!
今臣戰船尙有十二
出死力拒戰則猶可爲也,
戰船雖寡
微臣不死則不敢侮我矣.




야후 블로그 벳지

카테고리
전체
무적조선수군
임진왜란
문학 이야기
소설 이야기
철학 이야기
역사 이야기
잡담
미분류

최근 등록된 덧글
노량해전 이후에 살아..
by zert at 11/22
다른건 몰라도 반란설..
by 雪猫 at 11/22
우왕ㅋ둑ㅋ 어서 빨리 ..
by zert at 11/21
게다가 아직 작전 중이..
by zert at 11/20
칼의 노래 등 충무공 관련..
by 잡설 at 11/20
노력해야합니다!!
by zert at 11/19
뭐 그래봤자 우리네의 ..
by zert at 11/19
장담하는 데 충무공께서..
by zert at 11/19
노력해야지요~
by ROCK at 11/19
살아도 가시밭 길이 기..
by 동굴아저씨 at 11/19

최근 등록된 트랙백
Amoxicillin.
by Amoxicillin alternative.
명량해전에 바치는 송사
by 초록불의 잡학다식
東海 [生ダコ, 韓国..
by koreatown
왜란전기 진. 순신무쌍 ..
by 경당
일본측 시점으로는?
by 비싼 어묵 搏之不得
<대왕 세종>에서 기..
by 뭔가를 공부하는 사람
5가지 문답?
by 실러는 날 수 있다!
13대 130 판옥선의 성능
by 귀냄이의 BrainAge
그러니까....
by Tides of tiresome
애니메이션 문답
by 실러는 날 수 있다!

이글루링크
[이불을 걷자] 구구한..
샤아전용 블로그
11th fear
Tides of tiresome
뽐뿌 inside
네오바람의 장르소설 ..
팬저의 국방여행
LOVEstation AD/DA -..
아샤의 잡담공간
바람구멍난 얼음집 초토..
찹쌀떡 두~개!
때로는 시원하게..
수상한 입자 가득한 까마..
초록불의 잡학다식
로젠퀸상회 이글루 지점
㈜ Luthien's 망상공방
취돌이 취업하기 1년
凡人Suu의 방치된 쓰레..
제목 보다는 제복.
슈타인호프의 홀로 꿈꾸..
Ladenijoa의 여러가지..
Homa comics by 굽..
빌트군의 빌트라테이션
R쟈쟈의 미케네제국 지..
졸라맨K의 무기와 갑옷..
'착각 도태 망상. 그 모..
필요한때를 위한 작은..
龍孤視遠天爲時振威名
아빠늑대의 음흉한 둥지
S = k logW
dcdc의 잡담창고
행인1 혹은 갑사1의 놀이터..
아돌군의 잡설들.
엔티 노벨 담당네 이글..
오엠에스의 메탈 가이스트 !!
조팔봉의 이런저런..
빠대의 아스트랄로피테..
막투의 이글루스
실러의 JAM NEWS BLO..
rezen의 혼자놀기
변태중년황금용마족 미..
그대의 Dream을 Cast..
붉은 병아리와 어느 프..
'돌아오지 않는 숲'
네티하비 블로그
兵者國之大事, 不可不..
이지리트의 부채1억3천짜..
진리는 손에 잡히지 않..
少雪緣 at work
한교
The Scent in Time...
J.Will。's Life Story.
베르나데트의 망상 놀이터
레이농의 오거마운트
그 드물다는 굳고 정한 ..
Life, the Universe,..
imperium ipeos
게온후이의 잡동사기폐기장
S.F.; 다복솔의 egloos
1월군의 행복한 날
FAJADE's WORKSHOP..
에라이, 이판사판이다 V..
어느 별을 바라보는 요상..
Entryno1의 취미공간
我行之跡
SpitFire의 Underdark
을파소의 역사산책
Wonderful Life!
▦케세라 세라,될대로..
낭만 20대 이야기
좋은 글은 내가 다 쓴다!
그저그런 적절함
신나는 청춘 잡지
이상생명체 연구소 77202x..
임시 개장
문제중년의 잡설
asianote의 책바다 항해기
니트공장
오토군의 크로와상 월드
레드의 메카패치공장
장르문화포털 사과박스
★ Stella et Fossilis
Xaviere
무명씨네 랜덤 히스토리..
뭔가를 공부하는 사람
Bateau Ivre - "Parasit..
SystemBlue
空巢
야스페르츠의 墨硯樓
ROCK의 활자중독!
뮐러의 52번구역
Tea and Book.
앨런비쨩☆의 리플용 ..
迪倫齋雜想
아케치경감의 탁상공론
*Amaranth*
We want...a shrubb..
암호